2015년 7월 23일 목요일

아두이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Install library in arduino)

아두이노를 사용하다 보면 외부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외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아두이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는 내문서->Arduino->libraries 디렉토리에 설치되어야 한다. 그리고 설치되는 라이브러리의 디렉토리 이름과 디렉토리 내의 헤더파일 이름은 동일해야만 한다. 즉 예를 들어 설치할 라이브러리 이름이 Foo 라고 한다면 디렉토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

내 문서 -> Arduino -> libraries -> Foo --- Foo.cpp
                                      +- Foo.h
                                      +- ...
                                      +- ...

위와 같이 되어 있어야 아두이노 스케치에서 #include <Foo.h>라고 해서 제대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하면 디렉토리 이름이 Foo-master로 되어 있거나 또는 Foo 디렉토리 아래에 Foo 라는 이름의 서브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안에 파일이 들어있는 경우 아두이노에서 스케치를 컴파일 할 때 헤더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내 문서 -> Arduino -> libraries -> Foo-master --- Foo.cpp
                                             +- Foo.h
                                             +- ...
                                             +- ...

내 문서 -> Arduino -> libraries -> Foo -> Foo --- Foo.cpp
                                             +- Foo.h
                                             +- ...
                                             +- ...

즉 위의 두가지 경우 모두 에러가 발생하게 되므로 정확한 디렉토리 구조에 맞게 디렉토리 이름을 바꾸거나 파일의 위치를 옮겨줘야 한다.

첫번째는 1.6 버젼으로 올라가며 추가된 기능으로 메뉴의 '스케치 -> Include Library -> Manage Libraries...'를 이용하는 것이다.


Manage Libraries... 항목을 선택하면 Library Manager 창이 열린다.


여기서 원하는 항목을 찾아 선택하면 오른쪽 아래 부분에 생기는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하면 된다.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하긴 하지만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는 계속 추가되고 있으므로 원하는 라이브러리가 없을 경우가 있다. 그 때는 검색으로 github등에서 파일을 직접 다운받아 설치해 줘야만 한다.

다운받은 라이브러리 압축을 해제한 후 디렉토리를 '내 문서 -> Arduino -> libraries' 로 옮겨 준 다움 아두이노를 재시동하면 된다.


정상 설치가 되었다면 아두이노를 재시동하고 '파일 -> 예제'에 보면 FlexiTimer2 항목이 보이고 예제 코드(여기서는 FlashLed)를 선택해 컴파일 하면 에러가 없이 컴파일이 완료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